Thursday, January 26, 2017

[æ]'s pronunciation 2

 '[æ]' 는 전설 조음점에서 발음하는 것인데, '전설(前舌)'은 '혀의 앞 부분' 이라는 뜻과는 달리 실제로는 혀의 '중간 부분'에 위치합니다. 혀의 중간 부위는 우리 나라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입의 저 안 쪽에서 발음하는 것이고, '[a]'의 조음점(중설 조음점) 과 매우 가깝게 됩니다. 그래서 우리 나라 사람들 귀에는 '아' 로 들리기도 합니다.

  Matt Damon 의 발음을 들어 보면, '마트 데이먼' 처럼 들리는데, 이 것은 바로 앞에서 설명한 것 처럼 생각 보다 입 안 쪽에서 발음하기 때문입니다. 여러분도 직접 저 안 쪽의 전설 조음점에서 '[에]'라고 발음하면, '[아]'와 비슷하게 소리난다는 것을 알고 놀라실 겁니다. [a] 의 조음점에 가까워질 수록 [아]로 들립니다. (훈민졍 음성학 2 판 논문에서 세계 최초 발표. '조음점'도 하나의 소리라고 말한 이유입니다!)

  저는 이 [æ] 발음을 지금까지 총 두 가지로 설명하였읍니다.

1. '아' 의 입 모양에서 '[에]' 를 발음한다. 그래서, '아' 나, '에' 나, '애'로도 들린다.(훈민졍 음성학의 창시자 BRUCE 가 세계 최초로 이렇게 설명한 것으로 훈민졍 음성학 1 판 논문에서 세계 최초 발표!)

2. '[æ]([에])' 의 조음점이 '[a]([아])' 의 조음점과 매우 가까운 곳에 위치하므로, '아'로도 들리고, '에'로도 들리고, [아]+[에]=[애]로도 들린다. (훈민졍 음성학의 창시자 BRUCE 가 세계 최초로 한 설명으로서 훈민졍 음성학 2 판 논문에서 세계 최초로 발표!)

  위 두 가지 설명 모두 맞으며, 두 가지 설명을 종합해서 이해해야만 [æ] 소리의 정체를 알 수 있읍니다.

 사실 '[æ]' 의 발음은 가장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. 턱도 최대한 내려서 발음해야 합니다. 하지만, 이렇게 이 발음에 대해 훈민졍 음성학 2 판 논문을 쓸 무렵 확실하게 이해하고 발음할 수 있게 되었읍니다. 그 후로 저도 저의 훈민졍 음성학에 의한 발음법이 100 % 옳다고 확신할 수 있었읍니다. ^^
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